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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건축의 조각 [2016-03-05] [글쓴이:박목수] [조회: 3568]


전통건축에서 궁궐이나 사찰에서는 건축물을 화려하게 보이게 하거나
지붕을 보다 높고 크게 만들기 위해 기둥위에 여러 가지 조각문양의
익공식 부재와 공포라 불리는 여러 조각문양을 만들게 됩니다.
그러한 부재들을 기둥위에나 기둥사이에 결구한 다음 도리를 걸치고
연목을 건 다음 기와를 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건축물의 양식에는 초익공식 건물, 이익공식 건물, 이익공 건물도 두 가지로 도리가 하나인 건물과 도리가 두 개인 건물로 나누어 집니다.
또한 공포건물은 기둥위에만 포조각이 결구되는 주심포와 기둥사이에도 결구되는 3포집. 5포집. 7포집이라 하여 포조각이 증감함에 따라 건물의 양식이 결정됩니다.

건축비 또한 이러한 건물의 양식에 따라 상이하게 되며
한옥은 대개 민도리 집과 초익공 건물이며 사찰 요사체와 궁궐 살림집은 대개 초익공. 재실이나 서원 사당은 초익공과 이익공, 사찰의 대웅전이나
궁궐의 큰 건물은 이익공과 포집 양식으로 시공되어지는 것이 통례입니다.

이러한 익공과 공포부재를 목수들은 조각을 하게 되는데
조각문양의 외부, 즉 문양의 마구리부분들만 치목하는 방법과
조각문양의 내부에도 음각. 양각을 하여 입체감을 내게 하여 치목하는
방법으로 크게 나누어 집니다. 이 또한 건축비에 영향을 주게 되며
문양의 음각, 양각을 새기게 되면 시공기간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조각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직접 조각끌로 하나 하나 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전기 그라인더나 조각기. 또는 전동루터를 사용하여 문양모양을 조각하기도 하는데 어떤 방식을 선택하는 가에 따라 시공기간을 좌우하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조각문양은 양식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지역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르며,시공하는 도편수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대개 시각적으로 균형미를 지닌 보편적인 문양이 있습니다. 그러한 문양들은 오랜 기간 동안
전통건축 역사에서 조금씩 변형되면서 현재의 조각문양으로 보편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조각문양의 전형으로는 궁궐의 여러 건물에서 볼 수 있으며,
오래된 사찰이나 큰 사찰의 법당이나 전당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익공식, 공포식 건물의 조각문양들은 건축물의 균형미라든지, 시각적인 조화. 중후함, 화려미. 안정감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건물의 양식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하여 시공되어야 할 것입니다.

 

  1   전통건축의 조각   박목수 2016-03-05 3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