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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건축 보는 방법 [2012-11-02] [글쓴이:박목수] [조회: 5125]


전통건축 보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오늘 날 여기 저기 한옥마을, 황토주택이 붐을 이루어 조성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옛문화를 현대에 되살려 보고자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때로는 이러한 유행과 같은 현상속에 바람직하지

않은 건축문화가 자리잡기도 합니다. 즉 한옥도 양옥처럼 건축기간을

지나치게 단축하거나 조상들이 오래동안 해 오던 건축방법들을

존중하지 않고 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기둥을 세울 때

그랭이기법을 하지않고 입주를 한다든지, 지붕기와를 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하방, 중방, 문선 등 수장재를 조립하기도 합니다.

물론 사회흐름과 여러 사정에 의해

목수나 기술자들도 건축시간을 줄여야 하기에 그러한 현상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겠지요. 한옥시공과정도 기계화니 치목방법의

모듈화, 공장자동화 와 같은 용어들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현대화도 좋지만 오늘 날 이러한 시공방식들도 우리 조상들이 오래동안

지켜왔던 기법들을 존중해주면서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나아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전통건축을 어떻게 볼 것인가?

즉, 좋은 건축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하는 것입니다.

건축비가 비싼 집을 무조건 좋은 집이라고 할 수도 없고

싸게 지은 집이라 하여 무조건 그렇지 못한 집이라고 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목조건물이라면 우선 목수들의 노력과 정성이 담겨 있고 그와 아울러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도 시공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성실하게 시공한다면 좋은 집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건축에는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만, 먼저 시각적인 심미적인 것, 균형미

를 들 수 있겠지요. 한옥에서 시각적인 것이란 지붕처마선의 앙곡과 지

붕선 박공의 크기, 각 부재들의 크기가 알맞은가?

처마 기울기, 즉 물매는 건축물의 용도와 자연과 어울려 적당한가?

처마 내밀기와 들기는 건물의 용도와 크기에 따라 알맞은가?

각 창호는 건물과 균형을 이루는가? 와 같은 여러 가지로 세분되어 집니다.

그런데 시각적인 요소는 사람마다 다른 점도 있기때문에 처마앙곡이

휘어지고 처마내밀기가 큰 집이라고 해서 좋은 건축이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시각적인 요소들을 강조하기 위하여 건축구조적인

측면을 무시해서도 안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웅장해 보이는

지붕처마를 만들기 위해 추녀를 지나치게 건물밖으로 돌출하게 되면,

추녀 뒤끝이 처마끝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취약해 지는 단점도

있게 됩니다. 그래서 추녀부분의 지붕기와들이 일어나고 알매흙이

흘러내리거나 평고대 처마선이 아래로 쳐져 있는 경우를 자주보게 되는데

한옥 팔작지붕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이 추녀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시각적인 요소와 건축구조적인 면들이 잘 어울려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으면서 여러 시각적인 면들도 균형을 이루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시각적인 면은, 목조건축은 나무에 의해 건물의 가구가 결정되고

조립되므로 나무들의 결구가 어느 정도 잘 짜여져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여러 목조부재들의 결구가 지나치게 느슨하다든지, 틈이 많이 생긴다든

지, 세월이 지나 많이 변형이 되거나 심하게 갈라진다든지 하는 것을

보고 건축물의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기도 합니다.

벽체와 목조사이의 틈이 심하게 벌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현상도 목조건물에서 가장 흔한 현상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건축물을 시공할 때는 잘 알 수 없고 나무의 변형이

멈추기 시작하는 2,3년이 지나야 제대로 알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나무이므로 어느 정도의 변형과 벌어짐 등은 있을 수 있으나

보기에 좋지않고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는 정도라면

나무의 함수율이나 시공과정에서 좀더 주의를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세번째는, 한옥은 원목을 가지고 건축을 하기에 목재관리가 중요한데

함수율이 많은 생나무를 햇볕을 보게하면 급속히 수분이 증발하면서

나무의 균열이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어느 정도 건조된 나무라 할지라도 강한 햇볕에 오래동안 노출되면

작은 균열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떤 건물을 보면 결구된 나무들의 심한 균열과 틀어짐같은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나무는 쇠가 아니므로 아주 단단한 나무종을 제외하고는

균열이 없는 나무는 거의 없다고 해야할 것입니다. 그러나 건축물에

쓰일 목재관리에 신경쓴다면

이러한 급속한 건조에 의한 지나친 변형은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번째는, 특히 사찰건물이나 궁궐건축에서 기둥위에 결구되는

조각문양입니다. 조각도 음각을 하여 문양을 세기며, 조각끌로

하기도 하며 근래에는 손쉽게 하기 위해 전기 그라인더로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조각문양들이 조악하지 않고 잘 균형을 이루며 음각조각이나

문양들이 선명하게 잘 조각되었는가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훌륭한 건축물이나 솜씨좋은 선배님들의 조각기법이나

문양들을 자주 보게되면 어느 정도 공부가 되기도 합니다.

몰론 목수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궁궐이라든지, 사찰건물들을 자주 살펴보게

되면 나름대로 안목이 생기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의 경험으로는 궁궐과 같은 매우 정형화되고 세련된 조각문양이

있는가 하면, 전국 지방을 다녀보면 지방마다 매우 독특하고 개성있는

소박하거나 화려한 조각문양도 보게 됩니다.

다섯째는, 먼거리에서 건물을 본다음 지붕처마밑을 살피면서

처마밑 개판의 변형상태와 평고대에 결구된 모습과

추녀부분의 서까래가 선자연기법으로 시공되었는지를 보게 됩니다.

전통건축에서 추녀부분의 선자연기법은 경험이 있는 목수라면

잘 알지만 일반인은 쉽게 분별할 수 없는 시공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서까래를 시공하는 방법이 정선자기법인가 아닌가에 따라

한옥 대목들은 건축물의 격이랄까? 시공비 등을 대략 짐작하기도

합니다. 왜냐면 이러한 방법에 따라 공사기간은 물론 시공비가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일반인이라 하더라도 선자연기법으로 서까래시공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잘 알아두시면 한옥을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벽체와 내부 수장, 바닥, 천장 등을 꼼꼼히 잘 시공했는지

살펴보는 것이겠지요. 물론 벽체와 천장은 단열이 매우 중요할 것이며

건물 내외부는 색채와 설계가 시각적인 균형을 이루며 편안하고 안락하게
시공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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